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행정학의 접근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광웅

Issue Date
1981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9 No.1, pp. 138-164
Abstract
행정학은 아직도 학문성이나 과학성이라는 견지에서 보아 정당과학으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이론부터가 사회행동론 • 인간행위론 • 조직론 등과 중복되어 독자적인 학문영역을 구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행정학 고유의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주장되고, 또 이들 주장을 중심으로 학파가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론을 정립하기 위한 접근입장들이 시각을 달리하면서 행정현상을 분석하고 기술하며 설명하려고 노력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 글은 행정학의 과학적 학문성을 보다 높혀 보려는 시도의 일환으로 준비된 한 부분을 소개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행정현상을 보려는 접근입장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들 학문집단은 시기와 관심별로 어떻게 모여 활동하는 가(학파)를 알아보려는 극히 평면적인 서술이다. 즉 접근입장과 학파를 연결시키지는 못했다는 뜻이다. 먼저 행정학의 제접근입장을 소개하고 다음에 행정학의 제학파를 분류해 보기로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7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