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공기업감사에 관한 연구

제2차대전후 영국과 프랑스가 대규모적인 국유화를 단행하여 영국 프랑스 등에 있어서 공기업의 중요성이 급증되었는데 비단 이들 서구제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발전도상국에 있어서 공기업의 중요성이 증대되어가고 있다. 이와 같이 공기업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공기업에 대한 통제를 어떠한 형태로 어느 정도 가할 것이냐 하는 문제가 제기되는데 특히 공기업에 대한 감사는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냐 하는 문제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본연구는 우리나라에 있어서의 공기업에 대한 감사체계의 실태를 검토하고 그 문제점을 살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