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육행정의 개선방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동서

Issue Date
1981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9 No.2, pp. 35-52
Abstract
여기서 교육행정이라고 하였는데 이도 정부가 하는 행정의 일부이며 다만 주요기능 · 사업이 교육이라고 하는 점에서 타행정과 다른 특이성이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여기서 행정의 일반성과 교육사업이 갖는 특이성이라고 하는 점에서 접근하려고 한다. 그러면 행정의 내용을 어떻게 체계화하느냐 하는것이 문제가 되겠는데 여기서는 많은 행정, 관리학도들이 따르고 있는 다음과 같은 관리권에 따라 체계화하고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교육행정이라고 하는 경우이의 구체적인 대상은 일선학교로부터 시작하여 교육청, 교육위원회, 문교부, 청와대까지를 포함하게 되는데 이러한 기관들이 행정기능에 비추어 공식적 학제와 이의 운영까지도 확대되며 이를 구상하는데 기존의 문헌 및 전문가의 도움 특히 심국법, 김신복, 한상진씨의 조언을 받았으나 여기의 내용은 필자개인의 소견임을 밝혀두려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7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