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수사경찰체제분석 -수도권의 대범죄 활동과 근무실태-

Abstract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각종 폭력 및 강력사건이 급증하고 있다. 이와 같은 범죄의 급증은 사회불안의 원인이 되고 있다. 결국 경찰의 효율적 대응체제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대응체제를 평가하고 정책대안을 경험적으로 도출하려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내용에서는 수도권의 각급 경찰조직(국·서)의 수사경찰체제의 운영실태를 분석·기술한 다음 수사 및 형사업무를 담당하는 경찰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그들의 대범죄활동에 있어서 문제점이 무엇이며, 이에 대한 개선방안은 무엇인지를 경험적으로 도출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