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발생의 의사결정 경로와 위기관리

이 연구는 위기의 개념, 위기관리 및 위기상황발생의 경로를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일산지역 수몰사례와 낙동강 식수오염사례분석을 통하여 위기상황에 이르는 의사결정의 경로모형을 검토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우리는 위기상황에 이르는 의사결정의 경로분석이 위기상황발생의 경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위기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위기관리전략을 모색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위기상황에 이르는 의사결정이 경로가 루틴화된 의사결정(1), 기회비용판단의사결정(2), 타협(muddling through)에 의한 의사결정(3), 위기의사결정(4) 등의 성격을 가진 여러 가지 의사결정문제들 가운데 경로 1-2-3-4, 경로 1-2-4, 경로 1-3-4, 또는 경로 1-4 등 단선적인 성격전환의 경로를 거칠뿐만 아니라 예컨대 경로 1-4와 경로 1-2-4 등 두가지 이상의 변수의 경로를 거치거나 경로(1,2-4)의 상승작용을 거쳐서 위기상황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하는 사실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