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새로운 자원착취: 남미 진보정권의 자원착취에 대한 열 개의 긴급 명제 : The New Extractivism of the 21st Century: Ten Urgent Theses about Extractivism in Relation to Current South American Progressivism

Abstract

라틴아메리카에서는 광물과 석유 개발을 포함한 자원 착취의 역사가 길다. 자원착취는 지금까지 계속 국가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영향 때문에 지금까지 여러 강력한 투쟁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진보정부들이 추진한 자원착취 방식을 검토하고, 진보 정부들의 가장 중요한 특징과 특히 사회운동들에 대해 보였던 저항들에 대해서 일련의 명제들을 분명하게 제시해 보려고 한다. 또 가공되지 않은(혹은 제한적인 방식으로 그렇게 된) 그리고 한 나라를 수출국가로 만드는 막대한 양의 자연자원을 제거하려는 활동들을 설명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