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방행정업무 전산화가 지방행정에 미친 영향의 평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화준; 이달곤

Issue Date
1990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8 No.1, pp. 248-265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지방행정에 있어서 컴퓨터의 활용이 행정에 미치는 영향변수를 파악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여 기초 및 중간 자치단체로 하여금 효율적인 행정전산화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컴퓨터의 활용이 행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행정조직에 관한 것으로는 의사결정관 및 행정서비스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파악되고, 또 (2) 조직구성원에 관한 것으로는 계량적인 분석기법의 활용과 정책결정과정에 필요한 정보산출에 컴퓨터와 같은 수단을 활용하도록 하는데 미치는 영향이 있다. 이러한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서울시 본청과 3개의 구청, 3개의 직할시, 3개의 도청, 4개의 시와 4개의 군을 선정하여 그곳에서 근무하고 있는 공무원 600명을 대항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482매의 설문지중 452매를 분석하였고 심층면담결과를 활용하여 현황을 분석하였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