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규제에 관한 고찰

Abstract

경제적 규제가 무엇을 의미하며 어떤 산업을 대상으로 하는가를 살펴 보았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규제를 가하는 이유를 이론적 근거와 구체적 사유로 나누어서 검토하여 보았다. 이어서 경제적 규제의 초점으로서 진입, 퇴거, 가격, 서비스, 생산량 등에 관한 규제를 규제이유, 대상산업 등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살펴 보았다. 끝으로 규제완화에 들어가 정부실패폐해의 시정과 시장 조직 조정기구 신축성의 확립을 위하여 등장한 규제완화가 어떤 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가를 살펴 보고 진입규제, 퇴거규제, 가격규제, 서비스규제에서 규제폐지 또는 규제완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