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에 있어서 연구개발과 경제성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동건; 노화준

Issue Date
1980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8 No.1, pp. 152-170
Abstract
우리나라의 경제가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에 산업구조의 근대화를 이룰수 있었던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수출을 통한 공업화계획을 정부가 강력히 추진하여 온데 있다. 특히 1970년대에 들어 오면서 정부는 중화학공업선언을 발표하기에 이르렀고 이를 계기로 하여 우리나라 공업화전략은 중화학공업체제로 이행하게 되었던 것이다. 중화학공업은 대부분이 기술집약적이면서도 자본집약적인 산업이기 때문에, 자본의 효율적 활용은 물론이고 기술의 습득 • 개선 및 개발이 중화학공업의 성패를 가름하는 관건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본연구는 이와 같은 기술이 차지하는 중요성에 비추어 우리나라 제조업의 성장에 기술개발이 끼친 공험을 계측 • 분석하고, 아울러 「R&D」와 경제성장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저 함에 목적이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에 관한 연구가 비교적 오래전부터 계속되어 왔으나 우리나라의 경우엔 기술 및 「R&D」의 성장에 대한 연구가 별로 없고, 있다 하더라도 대개 부분적인 연구에 불과한 실정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