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동남아의 정치와 행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광웅

Issue Date
1980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8 No.2, pp. 82-135
Abstract
동남아를 알기 위하여는 세가지 기본요소에 관한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첫째는 인종적 요소이고, 둘째는 종교적 요소이며, 셋째는 오랜 식민통치 내지는 외세의 영향이 가져와 부식된 ?생적 요인이다. 우선 단일민족이 아니기 때문에 야기되는 국가의 동질성에 대한 도전은 적어도 정치와 행정적 측면의 경직을 초래하여 국가의 안위를 이러한 측면에서도 고려해야 하는 점은 색다르다. 다음은 종교의 사회에 대한 지배와 이를 간과하지 못하는 정치의 입자이다. 동남아의 각나라가 제각기 고유의 종교를 가지고 표현의 양식과 행동의 밀도를 달리하면서 정치에 대해 커다란 압력단체의 역할을 하는 것은 다른 지역국가의 사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 가운데서 유구한 세월동안 태양을 믿으면서도 태양으로부터 저주받아 고난의 역정을 답보해야 했던 잔인한 인내의 종교인 이슬람교가 특히 70년대 후반의 세계정치, 좁게는 서아시아의 정치를 혼돈의 와중으로 끌어들이고 있는데 동남아에서도 이로인한 갈등의 불씨가 잠자고 있을 뿐이다. 거기에다 길게는 삼세기 이상동안 서구의 식민통치, 아니면 개방된 문호의 틈으로 밀려든 외세가 사회의 동질성을 헤쳐놓아 이를 한 줄의 실로 꿰매는 통치의 고심이 다양한 인종적 요인이 가져다 주는 문제의 소인만큼 복잡하다는 사정도 우리가 지실하여야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