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획이론 서설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신복

Issue Date
1980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8 No.2, pp. 63-81
Abstract
발전기획(development planing)은 지난 수천년동안 이론과 실제 양면에서 새로운 경지의 개척도 현저했고 그만큼 논쟁도 많았다. 이와같은 학문적 "소란(turbulence)"은 기획이 본디 복합적인 기능이며 상황에 따라 다양화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보면 오히려 당연한 현상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기획에 관심을 가진 행정학도나 행정실무자들을 위해서는 이러한 백가쟁단식 주장과 관점이 어떤 형태로든 체계적으로 분류 • 정리될 필요가 있음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무엇보다도 기획이론에서 다루어야 할 대상이 무엇이며 어디까지 포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합치된 견해가 없다. 그러므로 기획이론의 체계화를 시도하기에 앞서 이러한 개념적인 문제들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또 기획과정에서 필요로하는 지식과 기술이 광범하고 다양하다 함은 널리 지적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어떤 단계에서 어떠한 학문적 배경이 요청되는지도 아울러 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