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의 신뢰성 확보방안

Abstract

여기서 생각해 보고자 하는 것은 행정의 신뢰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며, 이러한 의미의 신뢰성이 높아야 하는데 그러하지 못하다는 비판이 적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의 원인은 무엇이며 이의 향상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를 검토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물론 이의 대상이 되는 행정은 우리나라의 해방후의 행정, 특히 지난 20년에 범위를 한정하고자 하며 이를 논의하는 데 근거가 되는 정보, 자료는 주로 우리나라에서 그간 간행된 문헌, 행정인과의 면접, 필자의 체험 등에 근거하는 것이라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