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내의 인간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석홍

Issue Date
197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7 No.1, pp. 1-26
Abstract
조직은 인간이 모여 구성하는 사회적 유기체이다. 즉 조직 속에는 사람이 있다. 이러한 명제는 조직에 관한 우리의 정의에 내포된 하나의 불가피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조직현상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조직 속에서 활동하는 인간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본질을 파악하는데 힘쓰지 않으면 안된다. 조직 속의 인간속성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조직을 구성하는 다른 모든 속성에 대한 우리의 관점과 실천적인 전략이 좌우되는 것이기 때문에 조직 속의 인간에 대한 견해들은 전반적인 조직행동과 조직현상을 설명하는데 일종의 근가정(root assumptions)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조직에 참여하는 인간속성에 관한 이론은 조직이론전반의 전제적 이론(assumptive theory)이 되는 일면을 가지고 있다. 조직을 구성하는 인간은 실로 무수한 국면과 속성을 지닌 것이기 때문에 이를 연구하는 접근방법에도 또한 무수한 것이 있을 수 있음은 물론이다. 그러나 조직이론의 범위에 포함시켜 생각해야 할만한 소위 「인간관리론」은 정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심히 흐트러져 있는 것은 아니다. 대체적인 줄거리를 잡아 하나의 계통으로 묶어 정리해 볼만하게 되어 있다. 왜냐하면 조직 속의 인간연구에 내재하는 목적과 문제천착의 방향은 대체로 수렴(收斂)하는 경향을 보여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직이론의 영역에 포함시킬 인간관리론을 모아 정리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그리고 정리를 시도하는 사람마다의 주견에 따라 다소간의 오차를 범할 수 있는 가능성은 언제나 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