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 발전이론에 관한 재고찰

Abstract

이 글은 자본주의 발달 후기에 나타나는 비판적 증후를 혁명이 아닌 방법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자유주의 발전이론」의 일단을 소개한 것이다. 자유주의 발전이론의 현실적 타당성을 논의하기 위하여 그 한계를 분명히 하면서, 동시에 발전에 관해 다른 이념적 시각을 갖는 「보수주의 발전이론」과 「네오 마르크시스트 발전이론」에 관해서도 일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논의는 이 나라의 발전이 어떤 이념적 시각에 기초한 이론으로 설명되는 것이 논리적으로 타당하고 현실적으로 적정한가를 염두에 두고 그 함의를 새겨보려고 하였다. 주로 레오나드 마인더의 「발전이론사」에 관한 논문에 의존하였으므로 이 글이 독창적이 아니며, 그렇다고 글 안에 담겼을지도 모를 흠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동시에 밝히고자 하는 것은 이 글은 『국가발전의 이론과 전략』이라는 또 다른 논문을 위해 이념적 시각론을 다져보는 시도의 일환이라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