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를 향한 한국행정의 과제

Abstract

행정을 실천하면서 행정학은 연구하는 입장에서 보면 항상 변하는 것 속에서 사고하고 행동하면서도 그 바탕에는 가치라든지 문화와 같은 불변하는 것에 직면하는 자아를 발견하게 된니다. 그래서 지금 2천년대를 향한 우리 행정의 과제를 생각하는 이 자리에서는 한편으로 사회가 변화하는데 관련하여 행정 자체가 추진하는 측면을 보는 동시에 또 한편에서는 오늘을 살고 앞으로 20년을 사는 우리로서 변치 않는 어떤 가치를 생각하게 됩니다. 한편으로 사회변동의 측면을 생각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우리가 한국인이라는 독특한 문화적인 가치체계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불변하는 면을 동시에 머리에 두고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이 강연의 내용을 편의상 두 부분으로 나누어 먼저 오는 20년동안 예측되는 미래사회의 양상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다음에 그런 전망이 행정학에 부과하는 과제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