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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대학개혁사업과 대학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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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강신택-
dc.date.accessioned2010-12-28T09:35:14Z-
dc.date.available2010-12-28T09:35:14Z-
dc.date.issued1979-
dc.identifier.citation행정논총, Vol.17 No.2, pp. 120-137-
dc.identifier.issn1229-669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2000-
dc.description.abstract서울대학교는 1974년도부터 실험대학으로 지정받아 학사과정에 있어서의 졸업소요학점수인하조정, 계열별 신입생 선발 및 부전공제 등의 개혁항목을 운영해 오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실험대학의 개혁사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부각된 대학관리상의 몇가지 문제들을 이 사업운영에 다소 참여한 바 있는 행정학도의 견지에서 일종의 자가반성과 사례보고형식으로 서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글은 서울대학교에서의 필자의 경험에 한정되고 있다. 본고의 논의순서는 다음과 같다. 서론에 이어서 대학의 기능, 교과체계 및 조직성격을 간단히 정리하여 실험대학사업을 검토할 수 있는 준거로 삼았다. 대학의 기능에 관해서는 그 문화적 지성적 우위가 존중되어야 하는 학문분야와 사회적, 실용적 우위가 더 존중되어야 하는 학문분야로 대별할 수 있다는 것을 논했다. 교과체계에 관하여는 학문의 체계성과 전문성이라는 두가지 국면으로 나누어, 학문의 체계성면에서는 학문의 체계에 치중하는 경우와 사회적, 실용적 문제해결능력에 치중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것과 전문성면에서는 아주 세분 전문화된 과목들에 치중하는 경우와 일반적 포괄적인 과목들에 치중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대학의 조직에 관하여는 그것이 수업, 학사지도, 생활지도 및 연구등 교수과업을 수행하는 복합적 조직이며 교수 개개인은 이에 따른 교수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어떤 일정한 학문영역의 집단에 소속되어야 한다는 점을 살펴보았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dc.title실험대학개혁사업과 대학의 관리-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행정논총(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dc.citation.endpage13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pages120-137-
dc.citation.startpage120-
dc.citation.volume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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