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관료행태의 전통문화적 제요인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전통적 문화적 요인이 현대관료조직에 어떻게 존재하고 기능하고 있는가」를 가설적으로 설명하고자 한 것이다. 주로 한국의 가족관계의 Pattern이 현대관료사회의 할거주의와 의리의식에 어떻게 작용하였고 이들이 나아가서 관료부패를 포함한 병리현상을 여하히 구성하였는가. 그리고 이들이 가지는 순기능적인 면은 어떠한 것인가를 설명코저 시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