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학도서관행정에 관한 연구 - 국립대학사서직의 인사행정을 중심으로 -

Abstract

현대사회의 특징의 하나로서 발전의 가속화를 들수 있는바 사회발전의 가속화에 발맞춰 「모든 행정체제가 발전행정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인사란 발전적인 사업을 추진하는데 제일 긴요한 인력을 공급하는데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며 」따라서 오늘날의 인사행정은 「보다 좋은 사람들을 찾아 정부에서 일하도록 끌어드리고 그들이 열심히 일하면서 발전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 주는 적극적인 역할을 맡도록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의 인사행정에 있어서는 적극적인 역할은 거의 눈에 띠지 않고 있다. 국내에서는 비교적 나은 편이라고 보는 서울대학교도서관을 진단한 결과 「장서 및 봉사의 발전에 대한 가장 큰 장애는 잘 훈련되고 경력이 풍부한 훌륭한 사서직의 결핍이라」고 지적되었으며 「만일 이러한 결함을 가까운 장래에 극복못하는 한 아무리 좋은 조직기구나 관리기술도 그 교과는 극히 일부분에 그치고 말것이다.」라고 시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