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변화에 대한 저항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하태권

Issue Date
197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7 No.2, pp. 337-351
Abstract
조직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이래 조직의 개념에 대하여 다양한 정의가 시도되어 왔으며, 조직이론의 연구경향이 변함에 따라 조직의 개념도 변하여 왔다. 오늘날에도 조직의 개념에 대하여 많은 학자들이 제각기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그속에 포함된 본질적인 내용은 대체로 비슷하며 이를 종합하면 오늘날의 조직은 "일정한 환경하에서 조직구성원의 집단적 노력을 통하여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사회체제"로 정의될 수 있다. 여기에서 환경이란 "조직내에서 개인이 의사결정을 하는데 직접적으로 고려되는 물리적 · 사회적 요소들의 총체"를 의미한다. 현대사회는 급속한 사회변동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모든 조직은 그의 생존을 위하여 급속한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의 생존력과 효과성을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는 환경과 동태적인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조직도 계승적인 변화를 하여야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