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발전행정의 과정과 수단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용치

Issue Date
197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6 No.1, pp. 167-178
Abstract
본논의는 사회변동에 있어서 인간의 의지와 역사창조의 능력을 인정한다면 신이나 창조주의 의도내에서라도 인간은 의지와 노력에 의하여 보다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리하여 본논의에서는 발전행정을 행정이 적극적으로 사회변동을 선도해 나가는 것으로 정의하기로 한다. 또한 이러한 사회변동이란 행정과 그 변동대상으로서의 국민이 각각 의도되고 있는 변동내용의 수용여부에 관한 결정과정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변동내용의 수용여부에 관한 결정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하는 것을 행정과 국민들의 역할모형에 비추어 설명해 보려고 했으며 변동내용은 조직론자들이 말하는 기술 또는 업무의 개념을 수용해 보았다. 그래서 이러한 변동내용의 성격과 변동대상인 국민의 수준에 따라서 행정 사회변동을 선도할 때 어떠한 수단을 사용할 수 있는가 그리고 그 때 고려해야 할 선택기준은 무엇인가 하는 것을 간단히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