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북한의 대외정책에 관한 소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종기

Issue Date
197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1 No.1, pp. 40-73
Abstract
본고는 북한의 대외정책에 관한 목표와 전술적 전환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여 보려는 것이다. 특히 격동하는 국제정세속에서 남·북으로 분단된 한반도에서 북한의 대외정책을 연구, 분석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를 지니는 것으로 이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한다는 것은 퍽 어려운 여건하에 있다. 그것은 공산권에 관한 자료가 희소할 뿐만 아니라, 항상 공산권에서 발표하는 성명 또는 간행물은 그들의 대회정책을 합리화시키기 위한 선전에 치중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특히 북한사회는 사회주의 국가중에서도 김일성의 소위 「유일체제」하에서 모든 간행물, 논설 및 방송등은 「김일성 일인 독재를 구가·찬양」하는데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다만 본고에서는 객관적인 견지에서 북한의 대외정책의 흐름을 정리하여보는 것으로, 먼저 연구의 범위로서 서론, 외교목표와 외교정책의 전술적 전환, 그리고 북한의 대공산권 외교의 전개과정을 검토하고, 대중립국 외교 및 대서방 외교, 특히 대일, 대미관계를 논하고, 대남한관계를 분석하고 결론을 맺었다. 연구방법은 북한에서 발표한 성명, 「로동신문」, 간행물 및 외국학술잡지 및 신문등에 인용된 내용과 간행물 등을 참조, 서술하는데 그치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초보적인 자료의 정리이며, 앞으로 동문제를 보다 깊이 연구하는데 기초적인 자료 및 방향을 찾아보는데 불과한 것이다. 논문 집필에 있어서는 특히 자료의 부족과 시간의 부족으로 처음에 의도한 몇분의 일도 자료의 수집 및 정리가 되지 않았음을 밝혀 두는 바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