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지표의 개발과 프로그램의 평가

Abstract

정책결정과정에 있어서 다차원적인 지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로 높아가고 있으며, 1960년대 이후 선후진국을 막론하고 사회지표 또는 성과지표개발의 노력은 더욱 증대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정책분석과정에 있어서 지표의 역할에 대한 개념정의가 미약할뿐 아니라 정책목표와 프로그램간의 연계성분석과 평가를 위한 이론이 정립되지 못하므로서, 많은 경우 정책분석이나 프로그램의 평가과정에 있어서 개발된 지표들의 활용도가 극히 낮고 이용도 또한 아주 제한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통계적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이론과 조사설계적 접근방법들을 연계성분석에 수용 하므로서 정책목표와 프로그램 수단간의 연계성분석과 평가를 위한 이론을 정립하고, 정립된 이론을 기초로 하여 기본적인 연계성분석의 설계모형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