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실체의 탐색

Abstract

본논의는 행정의 실체가 무엇인가를 밝히기 위한 철학적 설명을 하는데 있어서 무전제성으로 출발하여 행정을 그 자체로부터 이해하며 전체적입장에서 한눈에 파악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은 행정을 체험과 표현의 양계기를 포함하여 이해하며 종래 설명이 어려웠던 의지, 의식, 능력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행정의 실체를 파악해 볼 때 행정이란 이상을 찾아 목적과의 괴리를 환류시키면서 그의 목적을 끊임없이 수정해 나아가 시간과 함께 성장하고 자체내에서의 각 요소는 상대적으로 성장하여 마침내 어떤 특종국적 상태에 도달하는 체험된 현상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실체에 경험적으로 접근해 보고자 할때 그 방법론적 함축성은 실체의 속성이 어떠한가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것에 사용되는 분석수단의 속성에도 다분히 의존한다. 그러므로 실체의 속성에 따라 그에 적합한 분석수단을 사용해야 실체의 파악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