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새마을운동의 윤리 및 체계정립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운태

Issue Date
197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1 No.2, pp. 16-26
Abstract
새마을 운동이란 개념이 우리나라에서 최근 3, 4년 내로 등장하여 정부의 강력한 주도 밑에 급속히 보급되고 국내외에 애국심을 모으고 주목을 끌게 된 것은 한국의 근대화과정의 현시점에서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에 비추어 이에 대응하고자 하는 하나의 국가발전방식이며 사회운동의 제기로서 그 역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국가의 발전이나 사회의 발전이나 또는 개인의 발전을 불문하고 그 발전에 있어서 격차를 가져오는 주요 요인을 분석해 보면 여러 가지 기반적인 환경여건의 차이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보다도 인간적 의지와 노력의 차이에 기인하는 점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게 된다. 즉 아무리 풍부한 자원이나 훌륭한 기반적 환경여건이 구비되었다 할지라도 결국 인간의 능동적인 의지와 적극적인 노력이 가해지지 않는다면 그 환경적인 여건도 사장된 자원으로서 정체되고 잠재적인 가능성이 온존된채 더 이상의 개발을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이렇게 볼 때 우리들이 당면하고 있는 이 낙후현상은 역사적으로 외부로부터의 압력과 침략이 우리나라의 올바른 발전을 조해한 점을 고사하고라도 정부의 리더십을 포함한 인간적 의지와 노력의 결여에서 결과된 것이라고 판단되는 것이다. 새마을 운동은 이러한 관점에서 국가와 사회와 개인의 발전을 성취하려는 소위 「인간노력의 방향전환책」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