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사업예산의 분석

Abstract

1972년 5월 18일 광주에서 열린 새마을 소득증대촉진대회에서 박정희대통령은 「새마을 운동은 한마디로 말해서 잘살기 운동이고 나아가서 조국근대화의 행동철학이며 또한 우리 민족의 통일지향운동으로서 결국은 조국근대화의 실천운동이요 조국통일을 지향하는 범국민적인 일대약진운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같은 새마을 사업을 위하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1972년에 183억원의 예산을 책정했으며 1973년에는 321억원을 계상했다. 우리는 이곳에서 이와 같은 새마을 사업예산을 분석하므로서 새마을 사업이라고 하는 포괄적인 사업의 어떤 분야에 정부가 치중하고 있으며 정부의 역점이 어떻게 변하여가고 있는가를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새마을 사업예산의 구체적인 분석에 들어가기 전에 본연구의 범위 또는 한계로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를 지적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