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공업화와 환경보전의 적정화를 위한 동태적 모형정립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안제
Issue Date
197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1 No.2, pp. 152-175
Abstract
오늘날 국력의 비교는 곧 경제력의 비교로 귀결되며, 이러한 경제력은 GNP라는 지표에 의하여 수량적으로 표시되는게 일반적이다. GNP를 구성하는 제요소 가운데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공업에 의한 총생산량이므로 일국의 경제력은 공업화의 정도로서 대변되어질 수 있다고 하겠다. 여기에 선후진국을 막론하고 공업화에 주력을 경주하는 소이가 있는 것이다. 한편, 공업화가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긍정적 측면에 못지 않게 우리의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은 그것이 초래하는 불이익의 소산이다. 공업화가 가져오는 대표적인 불이익이 바로 자연환경의 파괴와 인간환경의 오염인 것이다. 공업화의 정도가 커질수록 환경의 퇴락은 그만큼 더 심해지게 된다. 환경보전의 문제의식은 이와 같은 공업화의 환경에 대한 부정적 작용이라는 관계성에 복재하고 있는 것이다. 공업화가 경제성장에 가지는 상호비례적 관계와 그것이 환경보전과 가지는 상호 반비례적 관계야말로 특히 물량의 절대적 부족을 충전하고 낙후된 경제상태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공업화를 서두르고 있는 우리나라를 위시한 개발도상국에 있어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의 속성인 것이다. 여기에 공업화와 더불어 환경보전의 문제를 아울로 고심하고 연구해야 할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과)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vol.11 (197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