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관료와 정치적 리더쉽 - 경제제일주의에 대한 반성을 중심으로 -

Abstract

필자는 행정학에 문외한이다. 따라서 「경제관료와 정치적리더쉽」이라는 주제를 놓고 아카데믹한 이론전개를 할 능력은 없다. 다만 문외한으로서의 평소의 소박한 관찰을 정리할 수 있을 뿐이다. 주최측에서 언론인인 필자에게 주제발표를 부탁한 것도 아카데믹한 논리전개보다는 문외한의 의견을 참고삼으려는 뜻이 있는 것 같기도 하여 감히 용기를 내어 수락한 것이다. 「경제관료와 정치적리더쉽」이라는 주제에 관련된 우리 나라의 저술로 황인정교수가 쓴 「행정과 경제개발」을 참고로 하였다. 경제개발의 내용은 별개로 치고 행정의 측면에 관한한 훌륭한 저작이였다. 중복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황교수의 소론을 대체로 받아드리고 그것을 전제로 하고 기초로 하여 논의를 더 펴 볼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