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과 인력보전

오늘날 국가의 성장과정으로서 개발의 개념은 이에 유사한 관념으로서의 진보에 비하여 비교적 새로운 관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경제학자, 사회학자, 정지학자등 사회과학자들의 경해는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개발이란 요약하여 경제적 사회적그리고 정치적인 하나의 과정이며 또한 그것은 성장과 변화의 결합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개발개념이 포괄하는 최대 공약수적인 구성요인을 보면, 국민소득의 증대, 생활수준의 향상, 새로운 기술의 개척, 사회·경제구조의 변화와 새로운 제도의 도입 등으로 이들을 재분류하면 경제개발 사회개발 등으로 표현된다. 이와 같이 개발은 분석목적만을 배려한다면 여러 국면으로 구분될 수도 있으나, 하나의 동태적 과정으로 본다면 개발분석, 개발계획 등 개발정책수립을 위하여는 하나의 통합된 접근방법이 요망되는 것이다. 경제개발에 필요한 제요소를 대분하면 경제적 요소로서 자본과 노동력을, 그리고 주요 사회적 요인으로서는 교육, 보건, 주택, 생활환경과 사회보장제도를 지적할 수 있다. 일국의 경제성장이나 1인당 소득의 확대는 이들 제제적 및 사회적 제요소의 확대와 향상으로 가능한 것이다. 즉, 국민소득의 증가는 자본, 자원, 재화 등 물질적 생산수단의 양과 질, 그리고 생산에 참여하는 인력의 양과 질에 대하여 합리적인 조정과 투자로서 성숙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