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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수요추정 및 주차장계획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 사례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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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노융희; 최철

Issue Date
1972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0 No.1, pp. 113-134
Abstract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주차장문제가 그렇게 심각한 것이 아니였다. 그러나 자동차 보유율이 증가함에 따라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 주차시설에 대한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게 되었다. 자동차의 보유율이 낮고 토지이용이 집약화되어 있지 않는 상태하에서는 주차를 위한 별도의 시설이나 공간이 필요없었으나 토지이용이 고도화되고 도시의 중심업무지구의 기능집중현상이 뚜렷해 짐에따라 노상주차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토지단위 당경제적 수익성이 낮은 주차공간은 보다 높은 수익성이 보장되는 타용도로 전환되어졌다. 이것은 토지의 고도이용은 보다 넓은 주차공간을 필요로 하는데 비해 실제로는 주차를 위한 공간은 상대적으로 감소되는 모순성때문에 일어나는 문제이다. 주차시설이 없음으로 인하여 주차해야할 자동차가 다시 동적인 흐름으로 유입되어 교통량을 증대시키며 한정된 도로교통용량에 더욱 많은 부담을 주는 결과를 초래했다. 따라서 주차시설 및 정차장의 문제는 도시교통 전체계와 관련하여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이며 그것에 대처할 수 있는 정책적 배려가 충분히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연구는 당면한 주차문제의 분석은 물론 장래의 주차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계획의 기본방향과 시설정비에 대한 기본지침을 제시하는데 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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