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와 조직성과 간의 인과관계 모형정립 - 수출산업의 구성원보호를 중심으로 -

Abstract

이 연구는 생산기업체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이 그들의 조직내에서 어떤 의식과 태도를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며, 스스로 만족함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가져오는 가를 알아보려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조직에서 일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행태적 특성이 어떤 각도에서 보호되어야 조직의 목표로서의 성과가 달성될 수 있느냐를 파악하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종래의 조직이론이 제시하고 있는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의 생산성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동시에 직무만족에 영햐을 미치는 제요인들의 관계도 검토하였다. 따라서 연구의 이론적 배경은 조직심리(organizational psychology)를 기조로 삼아 조직의 행태적 특성(characteristics of organizational behavior)에서 준거를 찾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