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의 사회적 기반

Abstract

우리나라의 사회집단은 그 문화적 전통과 사회성원의 특성을 고려하여 혈연집단 지역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며, 각기 정치과정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오늘날의 한국사회조직의 기본원리로는 아직도 혈연성과 지역성과 같은 제일차적 유대가 강조되어야 하겠으며, 산업화와 도시화가 촉진됨에 따라 특수한 목적과 관심에서 창의적이고 개발적인 형식에 의하여 형성되는 각종 이익집단이 분출하고 있으나, 사회변동의 과도적 과정에서 정치행태나 정치문화 및 이익표명과 결집기능에 있어 후진성과 전통성을 많이 내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