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의 이론단위와 방법론적 개인주의

Abstract

사회과학의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정치학연구에 있어서도 개인에 관한 용어와 집단에 관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첫째로 이와 같은 개인용어(individual terms) 및 집단용어(collective or group terms)의 특징과 그들 간의 관계나 연결관계를 고찰하고, 둘째로 개인수준이론과 집단수준이론간의 관계에 내포된 문제들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고찰을 정치학에서 사용되는 개념과 이론의 성격을 살피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믿는다. 이 글에서는 물론 필자 자신의 새로운 사고나 견해를 제시할 수는 없고, 기존 문헌을 참고로 하여 「방법론적 개인주의」(methodological individualism)에 내포된 몇 가지 쟁점을 필자 나름대로 정리 소개함에 그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