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개발계획의 수립에 있어서 계획사업의 전개방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인정

Issue Date
1972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0 No.2, pp. 71-84
Abstract
발전계획에 있어서 주요한 과제의 하나는 계획의 목적을 달성키 위하여 무슨 일을, 즉 어떤 계획사업을 수립·작성하여, 어떻게 또는 어떤 우선순위에 따라서 이를 수행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동안 발전계획의 내용과 기법은 주로 경제개발계획에서 포괄하는 범위가 또 그 계획수립방법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경제개발계획에서도 나라에 따라서 그 취지와 의미를 달리하기 때문에 그에 관한 기법도 다양할 뿐 아니라 그 정밀도와 방법을 달리하고 있다. 경제개발계획에 있어서나 여타의 계획에 있어서도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어느 정도의 규모로, 또 어떤 순서에 따라서, 일련의 계획사업을 발전시키는가에 관한 이론적으로 체계있는 기법은 정리되지 못하고 있다. 어떤 계획에 있어서나 구체적인 계획사업과 그의 세부사업의 발전은 계획의 목적과 전략을 반영해 주는 내용인 것이나 실제로 이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단계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사회개발계획 과정에 있어서 계획사업과 세부사업계획의 전개(Development of Programmes and Projects)의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함이고, 둘째, 사회개발을 위한 계획사업과 세부사업계획을 전개내지는 발전·정립시키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법을 습득토록 하기 위함이다. 셋째, 사회개발을 위한 계획사업과 세부사업계획의 전반적인 면모, 특히 그들의 행정상의 의미를 계획이상의 달성이라는 면에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1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