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 · 군행정의 환경과 사인주의적 외부접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석준

Issue Date
1975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3 No.1, pp. 61-74
Abstract
행정학이 전통적으로 행정내부의 미시적, 기술적인 기술과 개선에만 관심이 있어왔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런 현상은 조직에 관한 이론도 대동소이했다고 볼 수 있다. 즉 조직론은 조직의 내부문제에만 관심이 있었고, 환경에 대하여 눈을 돌리게 된것은 비교적 근자의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론분야에서 이 방면에 관한 모형이나 실증적인 연구는 아직 많지 않으며 현재 이 방면에의 관심이 점증하고 있다. 발전행정이론분야에서 기관형성이론(institution building theory)이라는 것이 일각을 차지 하고 있는 것도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데 이 이론의 근원이된 Selznick의 "Leadership in Administration"이라는 저서나, 또 기관형성이론은 그의 이론적성격은 미약하면서도, 발전행정가의 훈련을 위하여는 매우 유용한 견지로 간주되고 있다. 그것은 바로 이 이론이 지도자가 조직의 환경을 바라보는 방법을 linkage라는 개념을 통하여 제시해 주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의 지도자는 enabling linkage, functional linkage, normative linkage, diffused linkage등을 잘 개척하고 이들 조직내부의 제변수와 잘 연결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1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