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교통시간가치에 관한 연구 - 한국의 교통시간의 본질과 화폐계측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병린
Issue Date
1971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9 No.2, pp. 248-263
Abstract
모든 교통시설이 고속화되어 시간단축을 위한 노력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교통시간의 가치에 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철도의 고속화 고속도로의 건설 및 도시고속전철의 계획이 착착 진행되고 있으나 고속화의 직접적인 효과인 교통시간의 단축이 교통시설의 이용자를 포함한 사회에 미치는 효과와 이의 계획에 관한 일정한 기준이 없어서 교통계획수립에 곤란을 초래하고 있다. 시간단축효과의 화폐계측의 불능으로 말미암아 투자비용 대 효과의 비교가 시간에 한하여서는 명목척도의 비교에 끝나고 있어서 교통시간의 화폐계측의 필요성이 통절히 요청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통계획은 현재 내실 장래의 교통수요에 대응하는 공급계획의 수립이다. 교통수요는 양적수요외에 질적수요로서의 교통시간의 최소화가 요구되고 이의 충족을 위한 공급시설에는 상응하는 비용의 증대가 불가피하게 된다. 이러한 공급비용의 증대와 결과적인 시간단축효과와의 직접비교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교통시간의 화폐계측이 이루어지면 맹적대비가 가능해지고 이에 따라 교통계획상 질적수준의 설정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시간의 화폐계측을 이룩하고 특히 한국에 있어서의 교통시간 가치를 구명하여 교통계획의 합리화에 기여하고 나아가서는 통행요금의 산정과 교통투자계획의 P.P.B.S.화를 가능토록 하는데 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21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과)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vol.09 (197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