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연구에 있어서 개념 , 정의 및 개념형성

Abstract

어떠한 기준으로 정치현상에 관하여 도덕적 판단(moral judgment), 사실적 판단(factual judgment), 그리고 논리적 판단(logical judgment)을 내릴 것인가 하는 문제에 관하여 정치학자들은 깊은 관심을 가져왔다. 정치현상에 있어서의 윤리적질서, 선과 정의의 질서, 그리고 합리적인 질서를 가려내고자 하는 것이 도덕적 판단의 문제이고 현상으로서의 세계에 있어서 현상간의 "있는 그대로"의 체계적인 관계를 확인하여 보려는 것이 사실적 판단의 문제이며, 이와 같은 판단들의 서술과 표현형식상의 논의의 연결관계나 타당성을 다루는 것이 논리적 판단의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