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관리 체제의 「디자인」 과 PPBS

Abstract

인간에 의하여 인위적(artificial)으로 만들어진 조직은 자생적인 조직과는 달리 목적지향적인 체제(porposeful systems, goal seeking systems)라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므로 목적지향적인 체제에 대해서는 그 체제가 설정한 목표가 주위환경으로 부터 바람직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또 의도하는 영향을 미치고 있느냐 하는 체제 존립가치의 문제와 설정된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있느냐 하는 체제의 「디자인」과 관리의 효과성(effectiveness) 및 능률성(efficiency)의 문제가 항상 대두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