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사회과학연구방법론의 과학성 논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광웅
Issue Date
1974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2 No.1, pp. 25-39
Abstract
사회과학을 연구하는 방법론이 과거의 전통주의를 지양하면서 이른바 행태주의적 입장을 견지하게 된 것은 흔히 알려진 일이다. 그 간에는 실증적, 이론적, 다기방법론적 및 후기행태론적 겨내에 따라 사실, 이론, 법칙등을 중요시하는 비중에 차이가 없었던 것도 사실이다. 행태주의적 학문경향이 풍미하면서 특히 가치와 사실간의 논쟁은 해답없는 불씨를 일구어 놓았고 학문세계에 활력소를 불어 넣어 주었다. 이른바 사회과학의 과학화를 위한 운동이 과학정신적 입장에서 우선 정립되어야 한다는 논의도 바로 이런 뜻에서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사회과학의 과학화는 말할 나위도 없이 과학철학에 대한 인식이 점고되면서 부터 시작된다. 과학철학은 한마디로 과학적 지식을 밝혀내려는 것으로 사획현상에 대한 인식론적 분석이 주축을 이룬다. 뒤에서 상론하겠지만 과학철학도 그 유형이 다양하여 일반적인 과학철학(philosophy of science)의 입장은 확률이론(theory of probability)이나 귀납논리(logic of induction)의 정립같이 대개 커다란 문제를 다루는 반면, 사회과학철학(philosophy of social science)의 입장은 범위를 더 좁혀서 한정된 문제를 방법론에 치중하여 다룬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2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과)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KJPA)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vol.12 (197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