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한국 전통문화에 기초한 문화상품 개발안 : 2002 한일 월드컵 대회 문호상품캐릭터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하동철-
dc.contributor.author양승춘-
dc.contributor.author임영규-
dc.date.accessioned2011-01-04T23:06:06Z-
dc.date.available2011-01-04T23:06:06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citation造形 FORM, Vol.24, pp. 51-6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2309-
dc.description.abstract우리는 국제화 또는 세계화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캠
페인과 활동을 벌여 온지 오래되었다. 또한 88올림픽과
아시안 경기대회와 ASEM 국제회의 등 수많은 국제적
인 행사를 개최한지 이미 오래되었고, 새로운 밀레니움
시대에 즈음하여 세계 속의 한국을 알리려는 노력이 많
았던 것도 사실이다. 더욱이 내년, 2002년에는 한국과
일본이 동시에 월드컵 경기를 개최하게 되어, 수많은
외국인이 우리의 사회와 문화를 체험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 동안 경제발전에 힘을 기울인 나
머지, 한국의 고유한 아름다운 문화를 이해하고 발전시
키는데 태만한 부분이 있었다. 그 결과, 고유한 한국문
화에 기초한 전통적, 정통적인 문화적인 산출물들이 빈
약했으며, 일반 시민들은 전통세계와 그 아름다움이 거
의 사라진 문화 속에 살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 한국
사회의 시각문화의 특징은 안으로는 전통적 한국의 의
식의 결여와 함께 밖으로는 세계인들에게, 전통없는 무
미한 사회, 개성없는 문화(시각문화)를 보여줄 수 밖에
없는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형연구소-
dc.title한국 전통문화에 기초한 문화상품 개발안 : 2002 한일 월드컵 대회 문호상품캐릭터 연구-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造形 FORM-
dc.citation.endpage62-
dc.citation.pages51-62-
dc.citation.startpage51-
dc.citation.volume2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Visual Arts Institute (조형연구소)Form (조형)Form (조형) vol.24 (2001)
Files in This Item: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