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의 의의와 그 평가기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해동

Issue Date
196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 pp. 36-52
Abstract
보통 「그 친구 아주 조직적으로 ‥‥‥」운운 할 때 그것은 그 사람의 행위의 계획성 또는 준비의 치밀함을 말한다. 조직이라는 용어는 이러한 일상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행정학, 경영학에는 물론 사회학, 정치학, 사회심리학등 모든 사회과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조직이라는 개념의 발상지가 여러곳이라는 점과 따라서 그 개념자체가 여러가지 면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최근에 사회집단의 일반이론 또는 사회체계의 일반이론을 빌려서 조직의 일반이론을 구축할려고 시도하고 있으나 대체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초래하지는 못한것 같다. 이것은 사회학 특히 최근에 집단론(주로 소집단)에 관한 사회심리학적연구의 활발한 움직임과 결과에 비하면 조직에 관한 연구방법과 조사연구활동은 그 용어가 지니는 매력만큼 활발하지가 못하였다는데에 그 원인이 있는 것 같다. 그것보다도 더욱 큰 원인은 조사방법상의 애로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즉 집단연구의 경우에 있어서는 주로 쏘시오메트리-를 포함하는 각종태도조사의 기술이 적용되는 것이나 조직연구의 경우에는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적용되고 있는 이러한 단순한 의견조사방법을 주로한 태도조사만으로서는 안되며 제도적연구방법도 공용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이러한 제도적연구방법은 태도조사에 비하여 시간과 비용이 보다 더 크고 또한 그 결과도 태도조사의 경우처럼 분명 간단하게 나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필자는 조직의 일반이론을 도출하고저 하는 것이 아니라 이에 이르는 중간단계로서 우선 조직을 넓은 의미에서 즉 사회과학의 연구대상으로서 과정(process)이라는 면과 상태(situation)라는 면으로 대별하여 각종 조직에 대한 개념과 방법론 문제점등을 논하고 그러한 입장에서 조직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저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3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