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토개발의 기본구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주원

Issue Date
196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7 No.2, pp. 41-55
Abstract
각 나라가 걸어온 발자취는 여러 가지 있는데, 어떠한 나라든지 자기 나라의 번영과 부강을 위해서 온갖 노력을 다하지 아니한 나라가 없다. 그런데 이와같은 부강을 획책하고 번영을 도모하려고 하는 무렵에 있어서도 나라마다 택하는 방식은 반드시 같을 것 같지는 않다. 그 중에서도 한국은 비교적 뒤떨어진 나라중의 하나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그 뿐 아니라 이차대전직후에 많은 후진국가와 거의 길을 같이 하면서 경제개발계획을 우리나라 국책의 근간으로 삼았고, 우리나라가 번영할 길은 경제개발계획이라는 정책을 세워가지고 나갔던 것이다. 우리나라의 기본국책인 경제개발계획사이에 어떠한 동질성이 있으며 어떠한 이질성이 있느냐 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도시 및 지역개발에 대한 문제를 개발이라는 문제를 중심으로해서 풀이를 해본다. 우선 개발이라는 용어 자체가 우리 나라에서는 한결같이 한가지로만 쓰이고 있지만 학문적으로 볼때 성장이라 하는 말과 개발이라 하는 말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여야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3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