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국행정비교연구에 관한 고찰

Abstract

인류학자는 특정문화권에서 도출된 사회적 원칙이 그대로 다른 문화권에서 적용될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행정현상도 그것을 뒷받침하고 있는 사회적 환경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행정의 원칙이 모든 국가에 있어 동일한 타당성을 지니고 있다거나 또는 특정국가에서 실효성이 있는 어떤 행정상의 관례가 상이한 사회적 경제적 및 정치적 환경에서도 필연적으로 실효성을 가진다고 생각할 수는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