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아 경제협력체 구성에 관한 문제점 검토

A Study on the Ploblems in the Establishment of Asian Economic Community

오늘날 세계경제는 크게 두가지 조류가 흐르고 있다. 그 하나는 무역자유화이며, 다른 하나는 지역적인 「뿔럭」화의 지향이다. GATT와 Kennedy Round는 전자의 움직임이며, EEC, EFTA, LAFTA, CACM, RCD 및 「아랍」공동시장 등은 후자의 움직임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지역경제협력은 크게 다섯가지 형태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로 자유무역지역(Free Trade Area)을 설정하는 것으로, 지역내의 물자의 이동 즉 상품을 저해시키고 있는 여러가지 제한을 제거하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