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대학원 교육의 평가

Abstract

행정대학원이 서울대학교에 1959년에 창설된 이래 이제 10년이 되어가고 있으며 그간 학계에나 실무계에는 공헌한바 크다고 생각되는 반면 여러가지 난관에도 많이 봉착하였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일단 새 기관, 제도로서 성공을 거두었다고 보나 이제 그간의 업적, 경과를 반성, 평가해 보는 것이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서 특히 의의있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더구나 초창기 부터 최근까지 우리 자신의 역량부족으로 창설에 주동적인 역할을 한 미국측의 의견을 거의 그대로 받아드려 왔으며 또한 교수들도 각자 자기 해당과목의 준비에 바빠 행정대학원으로서의 새제도에 큰 관심을 기우리지 못하였으며 더구나 이 기관의 지도자인 원장들도 행정학전공자가 아니었으므로 어려운 점이 많았었다. 그러나 이러한 요건은 이제 모두 청산, 해결되고 이제는 행정대학원의 전원이 행정대학원의 발전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관심을 쏟고 정력을 기우릴 수 있는 마음의 자세와 능력을 충분히 가졌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