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건설계획의 관리와 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논문이 시도하는 목적은 국가발전을 위하여 개발계획을 정책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방향을 제시함과 정책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의 개발계획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있다고 보며 이 연구의 목적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첫째, 우리나라의 개발계획이 급진적인 정치, 경제, 사회의 변동적인 환경을 흡수하여 여하히 수립되며 둘째, 수립된 개발계획이 그 부여된 목적을 달성토록 하기 위하여 또 정책적으로 정립된 가치를 유지도록 하기 위하여 최고관리층의 지도자들이 어떻게 지도력을 발휘하여 개발계획을 통제, 관리하며 셋째, 개발계획의 실현을 위하여 어떠한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며 넷째로 이 개발계획이 어떠한 발전적변동을 초래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하는가를 구명함으로서 정치지도자와 최고행정관료에게 금후의 개발계획을 위한 하나의 모형을 제시하여 이들이 쇄신가적 입장에서 현실을 파악하고 또 환경에 민감하게 도전함과 아울러 미래를 예견함으로서 의식적인 국가발전을 조장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