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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발전과 근대화를 위한 대학의 장기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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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한빈-
dc.date.accessioned2011-01-06T22:14:26Z-
dc.date.available2011-01-06T22:14:26Z-
dc.date.issued1968-
dc.identifier.citation행정논총, Vol.6 No.2, pp. 13-21-
dc.identifier.issn1229-669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2531-
dc.description.abstract새 시대에 있어서의 대학의 사회적 역할에 관하여는 오늘날 널리 논의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그와같은 대학의 새로운 사회적 역할에 입각하여 그 역할에서 도출할 수 있는 기능과 프로그램에 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우선 쇄신이 일어날 수있는 포괄적인 주요기능은 아래와 같다. (1) 교수(전통적 의미의 교수기능) (2) 훈련(직업적 전문가의 양성 및 훈련기능 (3) 연구 (4) 책임 우리의 중요 관심사는 이 기능들을 의미있는 쇄신이 일어날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 유도하는 일인데, 적어도 두 가지 형태 즉 (1) 현재 교육프로그램의 개편 (2) 새 교육프로그램의 고안으로 쇄신을 창출 할 수 있다. 현재 어느 대학을 막론하고 위의 범주에 따라 추진중인 여러 혼성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교육과정을 개편해야 할 필요성은 항존한다. 특히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고 있는 나라의 경우는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고안하여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이것이 바로 여타 사회기관과 마찬가지로 대학이 당면하여야 하는 한 사회변동의 도전이다. 위에서 언급한 네가지 기능적 분야에 따라 교육프로그램의 쇄신의 유형과 방법의 검토하여 보자.-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dc.title국가발전과 근대화를 위한 대학의 장기계획-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행정논총(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dc.citation.endpage2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pages13-21-
dc.citation.startpage13-
dc.citation.volume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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