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과 정부조직의 발전 - 경제부처의 구조와 기능 -

Abstract

「1960년 이후의 정치지도자는 그들의 정치적 목적과 사업계획을 보다 효과적이며 능률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행정부처의 조직구조를 변경시키고 있다」는 가설을 본소고에서 검토분석하고자 한다. 능률적이며 효과적인 조직운용을 위한 구조적 장치는 권한의 계층적 양구분와 업무분화로서 확인될 수 있다. 그래서 관료조직의 구조적 변화는 계층의 형상과 조직분화도로 측정할 수 있다. 조직이 관료체제화될때 보다 계층적으로 권한이 분포되어 감은 물론, 업무가 크게 전문화됨에 따라 조직은 구조적으로 다원화되고 분화된다. 비교적 업무분화도가 낮은 단순한 조직으로서는 많은 성원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업무에 비효과적이다. 업무수행을 위한 구조의 분화가 많으면 많을수록 업무수행에는 훨씬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고 따라서 조직은 그만큼 계층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