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성(性)의 실상과 배경 -『기이재상담(紀伊齋常談)』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exuality in Late Chosun Period

Abstract

성(性)은 어떻게 다루어져야 하는가? 성매매, 성희롱, 성교육 등 성과 관련된 일에 대해서는 의견 일치가 쉽지 않다. 그만큼 사안이 미묘하고 복잡하다. 그런데 그에 앞서 논의 자체를 꺼리는 경향마저 있어서 더욱 문제이다. 인간사에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을 것이다. 돈과 성은 인간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동인(動因)이다. 그러니 이 문제를 버려두고 인간사의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는 없다. 이에 대해 적절한 답을 마련하자면 먼저 역사적으로 성이 어떻게 다루어졌는지부터 알 필요가 있다. 역사를 알아야 현재, 그리고 미래의 성에 대해서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흔히 조선시대의 성은 억압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지배 이념인 유교가 성을 엄격히 통제했고, 법과 제도가 그 억압을 강제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리고 조선 사람들은 도덕과 법을 잘 따랐을 것으로 보았다. 하지만 이것은 실상과는 거리가 멀다. 열절(烈節)이라는 유교의 엄격한 억압적 성윤리 등으로 인하여 이런 오해가 있었지만, 열절은 일부 상층 여성에게나 해당되었지, 조선 사회 전체가 이런 성적 억압에 눌려 있지는 않았다. 그나마 상층여성에게 가해진 성적 억압도 조선 전기는 조선 후기만큼 강하지 않았다.

본고는 조선 후기의 성을 바탕에서부터 차근히 살펴보고자 한다. 푸코(Michel Foucault)는 성에 대한 그의 유명한 삼부(三部) 저작인 성의 역사에서 성을 구성하는 세 개의 축을 "성과 관계된 지식의 형성, 그것의 실천을 규제하는 권력체계, 그리고 개인이 그 안에서 스스로를 성의 주체로 인식할 수 있고 인식해야만 하는 형태들"이라고 말한 바 있다.

A purpose of the article is an investigation of sexuality in late Chosun period. I studied three category of sex, knowledge, power and subject. The knowledge about sex was studied through the most famous medical book in Chosun, Donguibogam동의보감(compiled by Huh Jun in 1613), and the response of political power to sex was investigated through the basic law books used in Chosun, Daejonhoetong대전회통(published in 1865) and Daminglu대명률(the criminal law of Ming Dynasty, China), and the status of sexual subject was through Giijaesangdam기이재상담.

Giijaesangdam is a story book mostly about sex, edited in 19th century Chosun. The book was first introduced by me this year. It is a very interesting book showing the sexuality of Chosun people. All the persons in the book are vivid and energetic. Giijaesangdam shows the bright sexual world of Chosun people, that Prof. Someya sa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