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적 프레젠테이션 모델 발굴을 위한 서울대-매경 대학생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

Abstract

서울대학교는 교수학습개발센터 등 기관의 설립을 통해 대학 교육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서울대학교 교수들을 대상으로 강의 컨설팅등 선진 교수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들을 위해서 자기주도적 학습법 교육, 학생연구, 글쓰기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들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학생들의 발표와 토론 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프레젠테이션 이론 워크숍과 발표 자료 제작 실습 강좌도 운영하고 있다.

프레젠테이션은 단순히 취업이나 마케팅 수단에 머물지 않고 창의적인 지식인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중요하고 기본적인 소양이다. 따라

서 우리 대학뿐만 아니라 전국 대학에서도 교수학습센터 등을 통해 프레젠테이션 관련 강좌 및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는 2010년 개소 10주년을 맞아, 매일경제신문사와 공동으로 대학생들의 학술적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펼칠 수 있는서울대-매경 대학생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를 기획하게 되었다. 본 대회를 통해 한국 대학생들의 창의성과 열정을 기반으로 한 의미 있는 프레젠테이션 모델을 발굴하고 널리 공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