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형학습(PBL)을 적용한 자원경제분야 교과목 개발사례: 서울대학교 에너지환경기술경영 교과목의 사례

학생의 수업참여를 확대하고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도록 설계된 PBL(문제중심형학습) 수업은 현재 제기되는 교수중심의 강의식 방법의 대안으로 제시되는

방법이다.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 맥락적인 문제들을 여러 다른 학문적 관점으로 이해하고 해결해 보고자 하는 학제간 강좌가 증가하면서 학제간 강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수업방법으로서의 PBL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대부분의 교수자가 두 가지 이상의 학문 영역 중 한 가지에만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두 가지 이상의 영역을 혼합하여 가르쳐야 하는 학제간 강좌의 경우 적합한 교수자를 찾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또한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에 대한 다각적인 학문적 시각을 모두 교재나 콘텐츠로 개발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교수자와 교재 및 콘텐츠가 준비되었다 하더라도 많은 양의 지식을 다루어야 하는 학제간 강좌의 특성상 실제 수업을 진행하는 교수자에게는 진도를 나가기가 매우 벅차게 되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활동에도 제한을 받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